경영성과
경영평가 개념
공기업 경영실적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을 통하여 그 결과에 상응하는 보상을 실시하고,
차후의 경영계획에 반영시키는 사후관리방안
연혁 및 근거
- '92년부터 도입,운영 되었으며, '99. 1. 29법개정으로 성과급과의 연계 및 제도 개선분야 발굴을 통한 경영평가 강화
- 지방공기업법 제78조, 동법시행령 제69조, 지방공기업경영평가규정에 근거
경영평가단 구성자격
- 대학의 조교수 이상으로 공기업경영 및 관련분야에 전문지식이 있는 자
- 5년이상 실무경험이 있는 공인회계사
- 지방공기업 업무담당공무원
- 공기업의 경영 및 관련분야에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
평가지표
대분류지표 중분류지표 세부지표 배점 평가방법 비고
1.리더십/전략
(5점)
리더십
(3점)
1.경영층의 리더십 3 절대평가 내용수정
전략
(2점)
1.미션·비전 및 경영계획 2 절대평가 △1(배점조정)
내용수정
2.경영시스템
(10점)
경영효율화
(10점)
1.조직관리 3 절대2, 단계1 △1(배점조정)
내용수정
2.인사관리 4 절대평가 내용수정
3.재무관리 3 절대평가 내용수정
3.경영성과
(45점)
주요사업
(18점)
1. 사업수입 9 목표부여(A) +1(배점조정)
평가방법수정
2. 1인당 시설관리실적 5 목표부여(A) 평가수정방법
3. 안전사고 발생건수 4 목표부여(A) 평가방법수정
경영효율성과
(17점)
1. 대행사업비절감률 12 목표부여(A) 평가방법수정
2. 사업수지비율 5 목표부여(A) 평가방법수정
고객만족성과
(10점)
1. 고객만족도 10 목표부여(B) △5(배점조정)
4. 사회적가치
(35점)
일자리 확대
(10점)
1. 일자리창출 5 절대2, 단계3 지표신설
2. 일자리 질 개선 5 절대2, 단계3 지표신설
사회적 책임
(25점)
1. 고객 및 주민 참여 3 절대평가 △1(배점조정)
내용수정
2. 윤리경영 3 절대평가 내용수정
3. 노사상생 4 절대평가 △1(배점조정)
내용수정
4. 시설·안전관리 5 절대평가 △4(배점조정)
내용수정
5. 지역사회 공헌활동 5 절대4.0
목표대실적1.0
내용수정
6. 사회적 약자 배려 3 절대1.5
목표대실적 1.5
지표신설
7. 친환경 경영 2 절대 1.5
목표대실적 0.5
지표신설
5.정책준수
(5점)
정책준수
(5점)
1. 공기업정책준수 5 단계별평가 △5(배점조정)
내용수정
합계 100 정성 40
정량 60
경영평가 결과조치 및 사후 관리
- 평가등급을 성과연봉 및 성과급에 반영
- 경영진단 대상공기업 선정기준으로 활용
- 지방공기업경영대상 수상자 선정에 참조
- 경영평가보고서에 적시된 개선사항 등은 지방자치단체 및 각 공기업에서 향후 업무추진계획에 반영시행
연도별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
등급결과 보통 보통 보통
화살표